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관세사 1차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조OO(제33회 관세사 1차시험 합격)
작성일 : 2016-04-27 12:12:02

법 80 영어 65 내세 67.5 회계 50

 

저는 2차도 병행하고 있어서 1차 고득점은 포기하고 평균65점 목표로 잡고 시작했습니다. 아슬아슬하게 병행하시려는 분들 참고하시길..

 

저는 동차로 합격하신 선배님들 수기따라서 3월부터 일차올인하려했는데 2월 중순에 친 1차 모고 결과가 너무 심각했습니다. 그래서 2월 4주차부터 4월까지 1차에만 올인했습니다.

회계는 11-12월 인강으로 문풀수업 완강하고 2-3월에 내소세 문풀 현강 듣고 3월에 회계 단기합격이랑 모의고사문제풀이 전과목 현강 등록해서 매주 시험쳤구요. 회계 해설강의빼고는 나머지 과목은 시간관계상 아예 듣지않았습니다.

새끼과목 중에 특례법은 공부안했고 원가회계랑

개소세 주세는 다 했습니다.

 

(시험후기)

B형 많은 분들이 첫문제에서 당황했을것같습니다. 근데 보통 앞부분이 낯설면 뒤에는 쉬운 경우가 많아서 곧바로 건너뛰고 차근차근 풀어나갔습니다. 평소에 관세법을 17-20분 내로 푸는 연습해서 당황해도 20분내에 다 풀고 영어로 넘어갔습니다. 이번 시험은 무난했던것같아요. 기획재정부령 관세청장 주체맞추기랑 벌금 액수 같은 헷갈리는 문제는 다 별표치고 확확 넘어갔어요.

 

영어

2차 때 한글로만 보다가 영어지문보니까 순간 낯설었는데 일주일동안 Cisg랑 ucp협약 원문뽑아서 2-3번 읽으면서 틀리게 내는 포인트 좀 보고가니까 괜찮았습니다. 인코텀즈는 워낙 쉬워서 따로 공부안했고 나머지 운송 보험 등 비주류 협약은 시간없어서 공부못하고 그냥 이론적으로 생각해서 찍다싶이 풀었습니다. 모르는 건 다 별표치고 넘기면서 40분 정도 넉넉하게 전체적으로 다 풀고 10분동안 법이랑 영어 마킹하고 남은 십분은 별표친 문제들 다시 보면서 과감하게 찍거나 다시 한번 풀면서 마킹했습니다. 시험이 어려웠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모고랑 기출이랑 비슷했던것같아요.

 

내세법

이번에 내세때문에 다들 당황하셨을것 같은데요, 내소세는 무난하게 나온편이라고 느꼈고 30번까지는 한 17분정도 나와서

평소같이 잘 풀었는데

개소세랑 주세에서 너무 당황해서 30분이 다 되도록 가까이 손을 못 놓은것 같아요. 나중에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두문제씩 찍었습니다.

개소세 주세 뒷부분은 안나오겠지 하고 전날에 복습안한걸 후회했습니다..

 

 

회계

회계는 정말...3월 3주차까지도 두문제 맞은 때도 있고 툭하면 20점받고 그랬는데요. 그래도

진짜 시험 이틀전에는 탁 튀어오르는 순간이 오겠지하고 맘다잡고 그냥 전 모의고사 응시했어요.

3월동안 재무회계 풀수있는 문제 최소 25개는 만들자 라고 생각해서

포스트잇에 문제별로 포맷(접근법) 정리하면서 총 30개 준비했습니다.

3월 첫주는 5개 예를 들어 건설용역 상품권 고객충성제도 지분법 차입원가 둘째주는 사채 자본 등등 15개로 늘리고.. 이런식으로 수업진도 맞춰가면서 리스트채워갔고 랜덤으로 숫자뽑아서 복습했어요.

시험에서 어떤 유형이 기본수준 또는 어렵게 나올지 모르니까 건드릴수있는 유형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원가는 이때 손놓고있었고요..

3월 4주차부터 말문제에서 점수가 확 뛰어서 9문제정도 먹고 들어갔어요. 그때쯤부턴 진도가 많이 나가서 40-50점대 나왔구요. 그래도 시간조절이 너무 힘들어서 매번 절반밖에 못푼것같아요..

실제시험은 유지원쌤 말씀처럼 재고랑 유형 같은 챕터보다는 건설용역 차입원가 같은게 패턴이 고정되어있어서 훨씬 쉬웠어요. 근데 이번에 실제시험은 말문제가 적게 나오고 그나마도 생소한 내용이 많아서 풀면서 불안했습니다. 그래도 말문제는 5분안에 풀고 과감하게 넘겼어요. 다행히 계산문제가 기본수준으로 나온게 많았네요. 재무공부하느라 원가는 손놓고있다가 시험전날에 벼락치면서 재고흐름 결합원가 종합원가 보조배분 등등 몇번 복습하고갔는데 시험볼때 재무회계 빠르게 풀수있는거 다 풀고 마킹후 십분 남았을때 재무 쪽 남은 문제보니까 풀어도 오래걸리거나 맞출거란 확신이 안와서 멘붕왔는데 다행히 원가에서 복습한게 기본수준으로 다 나와줘서 딱 50점 맞았습니다..ㅠㅠ 원가 꼭하세요!

 

말이 길어졌네요..ㅎㅎ 고득점받으신분부터 저처럼 아슬하게 넘기신 분들까지 모두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떨어지신 분들도 너무 낙담마시고 2차 바로 시작하시라고 하고싶어요.. 병행하면 2차하는동안 1차 다 까먹을까봐 걱정되시겠지만 제대로 기본부터 하셨으면 몇달 손놓는다고 공부한거 어디 안날라가요.. ㅎㅎㅎ

 

+ 추신.

동차생 아니고서는 제 방식은 너무 위험해서 솔직히 비추 합니다.. ㅋㅋ꾸벅